디피 시즌2 결말 해석, 황장수, 조석봉 등장 의미

디피 시즌2 대한민국 군대를 벌벌 떨게 많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D.P 시즌2가 드디어 공개 되었고, 공개 하루만에 대한민국 드라마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며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이미 디피 시즌2 6회를 모두 정주행하고 리뷰를 남기는 유튜버들과 사람들이 꽤나 많은데요. 배우들의 열연, 훌륭한 연출, 퀄리티 있는 액션신, 개그, 주제의식까지 모두 담은 작품이 디피 시즌 1이었는데, 과연 디피 시즌2는 이 모든 요건을 충족시키고, 더 발전했는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디피 D.P 시즌2 결말

01. 디피 시즌2, 특이점

디피 시즌2는 시즌 1과 다르게 느와르적 분위기와 현실 반영보다는 약간 픽션, 드라마에 가까웠다는 반응이 많았고, 그래서 좋았다는 사람들과, 그래서 아쉬웠다는 사람들, 두 개의 반응으로 갈렸는데요. 그리고 작품 전체적으로 시즌 1보다는 많이 어두워졌고, 특히 GP를 표현한 부분에서는 장르가 군대물이 아닌 공포물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음산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내무반 내에서의 작은 사건들에게 집중했다면, 지금은 그 작은 사건들이 거대한 군대라는 폐쇄적인 집단을 집중적으로 타격하고 비판하는 것에 포커싱을 맞춘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즌 1보다는 디피 시즌2는 조금은 루즈하고, 재미요소가 덜했다는 반응입니다.

다른 측면에서는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의 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즌 1에서는 미국 넷플릭스에서 전폭적인 홍보 지원을 해주지 않았는데요. 이번 디피 시즌 2에서는 전폭적인 홍보 지원을 통해 공개 전부터 디피 시즌2에 대한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볼 수 있었습니다.

디피 시즌2, D.P 황장수 병장

02. 디피 시즌2, 황장수의 등장

D.P 시즌2 마지막 장면을 보면 반가우면서도 반갑지 않은 얼굴이 등장합니다. 바로 시즌 1의 핵심 빌런이었던 황장수 병장인데요. 대학교 캠퍼스 앞에서 과잠을 입고 대학교 친구들과 웃으면서 담소를 나누는 황장수 병장을 안준호가 버스 안에서 보게 되는데요. 그러다 둘은 눈을 마주치고 황장수는 순간 일시 정지된 듯한 얼굴 표정으로 몸이 얼어 붙은 듯이 빤히 안준호를 바라보고, 안준호도 그런 황장수를 바라보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담으로 PTSD 오게 하는 병장 역을 선보인 황장수를 연기한 신승호 배우는 미필입니다.

디피 시즌2, D.P 조석봉

03. 디피 시즌2, 조석봉의 등장

디피 시즌2 김루리가 있었다면, 시즌1에는 조석봉이 그 역할을 했는데요. 시즌2 마지막에게 우리에게는 반가운 얼굴인 조석봉이 잠깐 나옵니다. 안준호에게 누군가가 찾아왔다고 말해주고, 안준호는 청바지에 베이지색 자켓을 입고 뒤돌아 서있는 사람을 찾아가 누구냐고 묻습니다.

그 사람이 바로 조석봉이었는데요. 오른쪽 뺨에는 깊은 상처자국이 있고, 조석봉은 천천히 돌아보며 안준호에게 희미한 미소를 건냅니다. 안준호는 순간 얼어 붙어 버리는데요. 이내 조석봉은 안준호에게 한 마디를 건냅니다. ‘안녕, 준호야’라고 말이죠.

여담으로 조석봉을 연기한 조현철 배우의 가족 모두 유명인인데요. 조석봉을 연기한 조현철 배우는 서강대학교를 중퇴하고 한예종 영화과를 졸업한 수재이며, 힙합가수 매드크라운이 친형입니다. 조현철 배우의 부모님도 굉장히 대단한 분들인데요. 아버지 조중래 씨는 우리나라 대표 환경운동가이며, 서울대를 졸업하고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명예교수입니다. 어머니 안일순 씨는 대한민국 대표 여성운동가이자 소설가입니다.

디피 시즌2, D.P 조석봉 황장수

04. D.P 시즌2 결말 해석

D.P 시즌2 결말을 두고 다양한 말들이 오가고 있는데요. 사실 황장수가 조석봉이 등장하지 않았다면, 그냥 거대한 군대라는 조직의 부조리를 알리는 잘 만들어진 한 편의 웰메이드 콘텐츠 정도로 끝날 수 있었는데, 마지막 황장수의 얼어 붙은 얼굴과, 조석봉의 옅은 미소가 D.P 라는 작품이 건내주는 메세지를 모두 함축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대학교 캠퍼스 앞에서 대학교 과잠을 있고 친구들과 웃으며 이야기 하는 황장수, 그리고 안준호와 눈을 마주치면서 얼어 붙은 그의 모습이 보여주는 것은 세 가지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군대에서 온갖 가혹행위를 하고도 사회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척, 여러 사람들에 섞여 있으며 한 명의 평범한 사람이 된다는 의미와 그럼에도 그 사건과 마주 했을 때, 가해자인 본인도 과거의 기억에 사로잡혀 고통스러워 한다는 의미. 마지막으로 평범한 사람도 악마로 만들 수 있는 곳이 바로 대한민국 군대이다. 이렇게 의미를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석봉의 등장과 옅은 미소는 복합적인 의미를 담고 있고, 쉽사리 해석하기 어려웠는데요. 시즌1 마지막에서 ‘뭐라도 해야지’하면서 목숨을 끊으려 했던 조석봉, 이러한 군대의 현실을 바꾸려고 노력했던 안준호에게 ‘어떻게 해도 변하지 않는 것이 군대’라는 것을 인지하게 해주는 자조 섞인 미소라고 볼 수도 있고, 그냥 단순 잘지내니, 나는 많이 나아지고 있어라고 말해주는 의미 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D.P 시즌2에서 황장수와 조석봉의 등장은 모두를 놀라게 했고, 이를 해석하는 사람들도 시각이 제각각일텐데요. 여러분들도 D.P 시즌2를 정주행하시고, 해당 장면에 대한 생각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D.P 시즌2 김루리 연기한 문상훈 배우 총정리, 프로필, 학력, 카투사, 문쌤, 빠더너스

D.P 시즌2, 신아휘 역 최현욱 배우 학력, 작품, 논란, 여담 총정리, 디피

D.P 시즌2, 신규 출연진 소개, 문상훈, 최현욱, 지진희, 김지현

Leave a Comment